
제연설비 가닥수 부분에 잘 모르는 부분이 있어 질문드립니다. |
첨부파일. : 1743342355.jpg |
안녕하십니까 공부를 하다가 궁금한 부분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. P273의 계통도 3 부분에서 1. 제연설비 가닥수 부분에서 6번의 경우 전원+,-, 배기기동, 배기확인으로 4가닥이라고 되어있는데 이때 수동기동확인이 없는거는 배기는 수동조작함에 안 물려있고 터미널보드에 연결되어 있어서 그런건가요? 2. 중계기 밑의 5번에선 전원+,-,신호선2 로 4가닥인데 만일 2층의 7번(첨부파일에 표시해두었습니다 ㅎㅎ) 부분에서 중계기 부분만 가닥수를 세면 신호선이 추가가 되는건가요? 아니면 쭉 이어지는 건가요? (추가가 되면 전원+,-,신호선4 / 쭉 이어지는거면 전원+,-,신호선2) 항상 고생이 많으십니다 ㅎㅎ 교수님 수업듣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! |
A.
1.
네 그렇습니다.
정확히 이해하신것 같습니다.
조건에서 기동은 층별 동시기동이기 때문에 기동선은 1가닥입니다.
터미널박스까지 기동선 1가닥이며 그 뒤에는 배기기동과 급기기동선이 나누어 있지만 같은선입니다.
층별동시 기동이므로 수동기동확인 또한 1가닥이면 되므로 RM이 있는 급기댐퍼쪽에 1가닥이면 되는것입니다.
배기댐퍼에서는 확인할수없는 구조입니다.
도면의 모양에 따라서 달라지며 조건에 따라서도 달라질수 있으니 꼭 설비를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.
2.
(전원 +, - , 신호2 ) 4가닥이 쭉 계속됩니다. 그래서 R형이 유리한 것 입니다.
남은 기간 마무리 잘하시고 꼭 좋은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.